본문 바로가기
하나뿐인 지구

플라스틱 대체용품과 일상속의 실제 제품사례

by narroland 2023. 7. 18.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플라스틱은 이제 지구와 인류를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국가, 정부차원에서의 협력과 노력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오늘은 일상생활 속에서 손쉽게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대체용품과 일상 속에서 실제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인레스-빨대가-꽂혀있는-얼음물컵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레스 빨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바꾸어 사용가능한 플라스틱 대체용품

재사용이 가능한 식음료 용기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일회용 플라스틱 식음료 용기를 재사용 가능한 대안으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도시락 상자, 유리병, 실리콘 용기, 텀블러 등이 좋은 예입니다. 이 용기들은 내구성이 강하고 누수가 없으며 뜨거운 품목과 차가운 품목 모두에 안전합니다. 또한 대부분 전자레인지와 식기 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며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친환경 쇼핑백 : reuse-bag

비닐 쇼핑백은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면, 황마 또는 캔버스와 같은 재료로 만든 재사용이 가능한 쇼핑백은 지속 가능한 대안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가방은 튼튼하면서 세탁이 가능하고 무거운 물건을 넣을 수 있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는 장바구니부터 가방 속에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작게 접을 수 있는 형태까지,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평소 휴대하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빨대 : 생분해되거나 반영구적이거나

너무 흔하고 쉽게 사용되던 빨대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최근 바다에서 발견된 코에 플라스틱 빨대가 박힌 거북이의 모습은 큰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스테인리스로 만든 빨대는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대안입니다. 자연에서 생분해가 가능한 대나무, 종이로 만든 빨대를 비롯하여 최근에는 굵은 파스타면을 빨대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밀랍 포장

한번 쓰고 버리게 되는 플라스틱 랩과 알루미늄 포일은 일반적으로 흔하게 식품 보관에 사용되어 왔고, 그로 인해 쓰레기로 폐기되는 양도 엄청납니다. 밀랍으로 만든 랩은 호호바 오일 및 나무 수지로 코팅된 면직물로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세탁이 가능하여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성형이 가능하여 용기에 맞게 밀봉하기 적당합니다. 그릇을 덮거나, 샌드위치 포장, 과일과 채소를 보관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게다가 생분해성이며 수명 주기가 끝나면 퇴비화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분해성 청소 제품

기존의 많은 청소 제품은 플라스틱 포장으로 제공되며 유해한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방 세제, 세탁 세제 및 표면 세정제와 같은 생분해성 세정 제품은 환경 친화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또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로 포장되며 환경에 안전한 천연 무독성 성분을 사용하여 환경에 유해한 독성 물질이 수로로 배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친환경 욕실용품 및 주방용품들

욕실과 주방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쉽게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욕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샴푸, 컨디셔너, 바디워시나 거품 비누 등은 리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 내용물만 리필할 수 있는 매장을 선택하고 이용하여 플라스틱 용기의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최근 대형매장인 이마트에서는 전용 리필용기만 있으면 친환경 세제 및 섬유유연제를 충전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세탁세제/섬유유연제 리필 자판기'를 설치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의 운영을 시작하는 등 여러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친환경적인 행보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예 플라스틱용기에 담기지 않은 비누 형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예입니다. 이것은 주방 세제도 마찬가지여서 플라스틱 용기가 없이 설거지할 수 있는 주방 비누의 사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나무나 옥수수에서 얻는 생분해성 재료(PLA-본 블로그 '플라스틱 대체품 실생활에 적용하기'편 참조)로 만든 칫솔을 선택하거나, 자연에서 생분해가 가능한 나무, 루파수세미와 같은 열매, 동물의 털 등으로 만든 다양한 주방도구들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수구 막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물티슈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주방 행주를 사용하도로고 하는 것도 플라스틱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개개인이 지금 당장 바꿀 수 있는 일상생활용품부터 관심을 가지고,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제품 또는 생분해가 가능한 제품들을 선택하고 하나씩 바꾸어 나가는 사소한 행동이 지구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개인의 변화는 결국 나아가 기업과 사회의 변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며, 이러한 대체용품을 수용하고 홍보하여 더 깨끗하고 푸른 지구를 미래에 남기는데 기여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