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생활패턴에서 우리는 패션 또한 경제성, 다양성 및 가용성과 같은 이유로 빠르게 순환되기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속에서도 패스트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본 글에서는 패스트패션의 정의와 패스트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지속가능한 패션으로의 전환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스트 패션이란
패스트 패션은 의류 산업에 혁명을 일으켜 트렌디하고 저렴한 의류를 빠른 속도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편리하고 화려함 뒤에는 어두운 진실이 있습니다. 바로 패스트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입니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최우선으로 목표하는 것은 비용 절감, 그리고 비용절감을 위한 저임금 국가에 제조 아웃소싱, 저렴한 재료의 사용 등입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주의와 의류에 대한 일회용 사고방식을 조장하여 환경 문제를 일으키고 노동력을 착취하기도 합니다. 패스트 패션은 저렴한 가격과 접근성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부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영향으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이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여기서 생성되는 오염, 자원 고갈 및 폐기물 생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봅니다. 패스트 패션의 속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소비자로서 변화를 주도하고 올바른 정보에 입각하여 선택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패스트패션의 환경적 영향
패스트 패션을 완성하기 위한 원료 재배 및 제조 공정, 그리고 섬유의 생산은 환경오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목화를 재배하는 데에 과도한 물과 화학 물질 사용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해서 직물 생산에 사용되는 독성 염료와 유해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게 되고, 이것은 수원을 오염시키고 토양의 질을 저하시키며 유해한 오염물질을 대기 중으로 방출하여 생태계와 인간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합니다. 또한 패스트패션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로 인해 소비자가 옷을 계속 빨리 구입하고 빨리 버리게 되는 짧은 수명을 가지게 되고, 이것은 소비와 폐기를 증가시켜 엄청난 양의 섬유 폐기물이 발생하게 하기도 합니다. 패스트패션에 흔히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아크릴과 같은 합성 소재는 생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분해하는 데 수백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분해 과정은 온실 가스를 방출하여 기후 변화를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옷을 만드는 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옷을 만드는 재료의 운반 및 완제품의 장거리 운송 또한 온실가스를 배출하여 상당한 탄소발자국을 초래합니다. 패스트 패션의 부정적인 영향은 비단 환경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업계의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업무환경의 규제와 근로자의 권리가 느슨한 개발도상국에서 종종 노동 착취로 이어지게 됩니다. 의류 노동자들은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안전하지 않은 작업 환경 등에 노출되는 등 패스트패션은 환경과 인간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패션으로의 전환
지속 가능한 패션은 의류를 생산, 소비 및 인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려는 운동으로 패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 소비를 줄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오가닉 면 및 재활용 직물과 같은 친환경 소재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 외에도 지속 가능한 패션은 사회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거래와 윤리적 생산, 즉 노동력의 착취가 없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보장하는 브랜드를 지원함으로써 의류 근로자의 삶을 개선하고 보다 공평한 패션 산업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속 가능한 패션을 수용한다”는 것은 소비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보다 질을 선택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제품에 투자하며 신중하게 선택하고 구입하는 것입니다. 또 옷을 빌려주고 빌리는 시스템을 마련하거나, 중고품을 사고파는 것과 같이 패션을 얻는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지속가능한 패션을 수용하는 소비라 할 수 있습니다. 의류의 수명을 연장하고 폐기물을 줄임으로써 순환 경제에 기여하고 생태 발자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은 우리의 가치에 부합하는 선택을 하고 소비자로서 우리가 가진 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택이 결국 사회적, 환경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패션브랜드를 선택하고 지원하며 책임을 다하도록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여하여 지구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는 소비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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